수지, 수원 등에 거주하는 분들이 탱고를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가볍게 근처 강습소에서 강습을 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원활하게 추고 있는 탱고바를 방문해서 구경해보시길 권합니다. 대표적인 탱고바(밀롱가) 홍대의 오나다이고 금요일, 일요일, 월요일 저녁이 수준급 실력을 갖춘분들이 주로 오는 날이니 셋 중에 한 날을 선택해서 가보기실 권합니다.
수원, 수지 근처 강습소는
수지롯데몰 문화센터, 오리역 탱고강습소(땅고부엘로), 수원시청역 탱고강습소(쿠바빠, 노바탱고), 모두의탱고가 있습니다.
강습시간
수지롯데몰 문화센터: 금요일 19시 - 21시(초급, 중급)
땅고부엘로 : 다양한 시간대
노바탱고(쿠파빠) : 월(19시 - 22시), 화(10:30-12시), 토(14시 - 17시)
모두의탱고:
일요일:
탱고 기초(4주단위/'88~) 13:10~14:00
28~35세(88년생부터~95년생까지) 14~16시
20~27세(96년생부터~) 16~18시
수요일
원데이클래스('88~) 17:10~20:00
20~35세(88년생부터~) 20시-23시
처음하는 사람이 접할 가장 큰 어려움은?
1. 강습소 인테리어 혹은 분위기가 어색할 수 있다.
일단 탱고 강습 환경이 어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강습소들이 카페처럼 접근성 좋은 길가 쾌적한 곳에 있기 보다 이면도 3,4층과 주로 지하실에 있습니다.
카페처름 누구나 그냥 지나가다 들르는 곳은 아니기 때문에 임대로가 비싼곳을 선택할 이유가 없고 소음 문제로 위치가 다소 음침한 느낌을 주는 장소에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초보 분들은 '아 여기 이상하고 무서운 곳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수도 있는데요. 아무래도 대중성이 아주 높지 않아 인테리어를 막 앞다퉈 신경쓰진 않는 편입니다. 그래도 깔끔하고 분위기 좋은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소보단 역시 모여있는 사람이 중요한 것이죠!
2. 탱고는 생각보다 어렵다
다른 춤에 비해 동작이 없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쉽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누구를 안고 한 발이라도 전진 해본다고 생각해보면 탱고의 어려움을 조금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안고서 어떻게 걷죠?)
특히 남성(리더)분들이 리드 하는 입장에 있기 때문에 본인 기술도 익혀야 하고 상대의 춤도 리드해야 해서 초반 팔로워(주로 여성)에 비해 배워야 할 것이 아주 많은데요. 처음 1년간은 겪어보지 못한 굴욕과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리더는 극단적으로 바보가 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주로 여성이 하는 팔로워는 춤 자체에 큰 거부감이 없다면 초기부터 상당히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팔로워는 1.5년이 지나야 실력에 대한 어려움을 고민하게 됩니다.(초반에는 실력이 빠르게 올라갑니다)
3. 2030대나 50대 후반은 같이 하는 또래 찾기 어렵다
취미이기 때문에 같은 또래가 있다면 더 오래 지속할 수 있습니다.
취미를 나누는 친구가 있는 것이죠. 탱고는 보통 살사를 하고 넘어오신 분들이 많고, 옷이 점잖고 고급스러워 40-50대에서 많이 즐기고 있습니다. 물론 2030대도 있고, 60대 이상도 있으십니다. 소셜댄스 중 가장 전 연령층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보통 수강환경이 연령 구분 없이 수업이 이뤄지는데 20대나 30대 초반분들은 같이 수업 든는 사람이 많아도 3-4명 정도이고 50대 후반 부터도 비슷합니다. 꼭 춤만이 아니라 끝나고 술도 마실 수 있고, 카페도 갈 수 있어야 다양한 교류가 되고 꾸준히 다닐 흥미가 더 생길 수 있는데 또래 그룹이 많은 곳을 찾기가 처음에는 수월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자연스레 사람은 비슷한 사람들끼리 있으면 편안해서 인지 강습소와 밀롱가가 어느정도 연령이나 실력이 비슷하게 운영이 되는 편입니다.
탱고를 해야 하는 이유?!
1. 수트와 드레스를 입는 고급 파티!
다들 원하지만 비어 있는 것. 그것은 바로 약간의 일탈, 고급스러운 파티 입니다.
평소 힘든 일상을 탈출할 무엇인가가 필요하고, 소모적이거나 불량하지 않은 무엇인가가 필요합니다. 그게 탱고가 될 수 있습니다. 살면서 결혼식 외에 수트를 몇 번이나 입나요? 드레스는 한 번은 입을까요? 탱고를 하게 되면 보통 한 달에 한 번 많게 일주일에 한번 정도 수트와 드레스를 입고 파티에 참여합니다.
2. 요가에 준하는 몸쓰는 운동
장년층 노년층도 즐기는 춤이라 쉽지 않을까 하는 오해를 하실 수도 있는데요, 탱고는 상당한 요가 실력자 정도의 몸쓰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막상 밀롱가 가서 보면 실제로는 엄청 잘추시는 것이지만 초보의 눈이나 전혀 모르는 사람이 보기에는 눈이 즐거운 정도의 춤을 구사하는 분들을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정해진 안무가 없고 즉흥적으로 추는 춤이고 오로지 몸으로 춤추고자 하는 의도를 전달하기 때문에 정말 많은 훈련이 필요한 춤입니다.
3. 측흥적인 춤
탱고는 무대에서 공연을 하는 춤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그것은 정말로 특별한 상황인 공연인 것이고, 탱고는 그때 그때 느낌을 살려 즉흥적으로 추는 춤입니다.
몸으로 하는 재즈와 같은 것이죠. 그래서 같은 노래에 춤을 춰도 모두가 다른 동작과 느낌으로 춥니다.
4. 최고의 뇌개발 활동
책 '운동화 신은 뇌'는 뇌를 개발하는데 가장 좋은 것은 '운동화' 즉 운동이라는 주제로 책이 씌였습니다.
최고의 뇌개발 활동은 '탱고'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삶의 질은 뇌를 얼마나 잘 개발했는지에 따라 좌우됩니다.
일반적 상식과 다르게 뇌를 개발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입니다. 아주 복잡하게 몸을 쓰는 운동일수록 좋습니다.
저도 '이상하게 탱고만 하는데 머리가 좋아진다'는 경험을 했었습니다.
탱고만 했을 뿐인데, 이해가 안가던 것들이 이해가 가기 시작했던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5. 치유
마지막으로 치유입니다. 탱고는 서로를 따듯하게 안고 춤을 춥니다.
저도 누구를 안는다는 것이 거부감이 있었습니다.
탱고를 추게 되면 사람과 따듯한 포옹을 하게 됩니다.
'맞아 사람은 이렇게 살아야 해'
사람에게 가장 큰 고통은 '외로움' 입니다.
외로움이 흡연보다 위험합니다.
탱고를 즐기는 방법
동료를 만들어라
춤이란 것이 낯설고 일상과 다른 활동이기 때문에 처음에 혼자 지속적으로 배움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친구랑 함께 시작했고 그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래가 많이 있을 법한 동호회에 가입해서 활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대의 경우 모두의탱고 20대그룹톡에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하고, 연령과 상관없이는 사람에 따라 거리가 있을 수 있지만, 서울 홍대에 있는 솔로땅고 동호회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탱고 실력을 빠르게 올리려면? 양질의 연습이 제일 중요!
저도 계속해서 많은 강습과 밀롱가 등을 경험하면서 느꼈지만 탱고는 양질의 연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1타강사의 수업을 듣는다고 해도 결국은 본인이 어떻게 하느냐가 제일 중요한 거죠. 수업은 상대적으로 다수가 참여하고 1시간 수업에 20명이 참여한다 했을때 실제적으로 개인이 얻을 수 있는 시간은 3분 미만일 것입니다.
사실상 개인이 지도 받을 수 있는 시간은 1분이 안됩니다. 그렇다고 1:1 개인강습을 듣자니 비용도 만만치 않고 일반적으로 돈에 많은 여유를 갖고 있다거나 선수영역에 가시려고 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시간대비 효과적이지만 적극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게면 어떻게?
- 일단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연습을 꾸준히 합니다. 탱고는 어느 활동과 마찬가지로 기본이 제일 중요합니다. 한 발을 뻗고 무게을 옮기는 과정 그 과정의 디테일을 계속해서 향상해 나갑니다.
- 가이드 쁘락을 추천드립니다. 가이드 쁘락이란 쁘락띠까(practice) 연습의 스페인말인데요. 막연히 혼자 연습하기보다 자신보다 더 잘하는 사람이 지켜봐주고 함께 해주는 연습을 찾아 실력을 쌓습니다.
- 춤을 춰봅니다. 비슷한 실력의 비슷한 연령대의 그룹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춤을 추는 활동이 있다면 제일 좋습니다. 실제 밀롱가에서는 춤신청을 하기도 쉽지 않고, 그리고 다양한 연령, 실력이 뒤 섞여 있다보니 시간대비 효과적으로 춤을 경험하기 쉽지 않습니다.
탱고에 관한 기타 정보
실제 탱고하는 것 구경하기 -> 오나다
초보때 추천하는 서울 동호회 - 솔로땅고 동호회
모두의탱고
원데이클래스 & 초급 모집중
[수요일]
원데이클래스(88년생~) 19시10분~20시 : 15,000원
M1Z자율(88년생~) 20시~23시 : 7,000원
[일요일]
기초4주(88년생~) 13시10분~14시 : 60,000원
M1가이드(88~95년생) 14시~16시 : 15,000원
Z가이드(96년생~) 16시~18시 : 7,000원
참여연령제한 88년생 이후 출생
문의
소모임: https://somoim.friendscube.com/g/7c1b3cbc-f441-11ec-9fca-0a74f2b9ae0d1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gaqzsR7d
'탱고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일정이 있다면 탱고마라톤을 챙겨보자 '베트남 탱고 마라톤' (0) | 2023.04.16 |
---|---|
수원 근교에서 탱고 시작하기 - 2022.11 기준 (0) | 2022.11.20 |
이탈리아 여행 중 탱고 (0) | 2022.08.22 |
탱고 장르 4가지 (0) | 2022.06.02 |
대학생 해외여행 꿀팁 (0) | 2022.03.27 |